티맥스소프트
K-OTC
주주토론방 주가정보 기업개요 공시/전자공시
· 게시물 작성시 매매게시물, 허위사실유포, 욕설, 비방, 광고성, 뉴스무단복제(기타저작권) 등은 삭제 및 IP 차단합니다.
· 당사는 장외매매 및 거래에 일체 관여하지 않으며 38직원을 사칭해 거래를 하는 경우 신고해 주십시오.(38법무팀) 
· 게시판 이용 안내 및 저작권관련 공지사항
제목 : [티맥스소프트]아이콘 티맥스소프트의 상장? 앞으로?
글쓴이 : 외길인생 작성일 : 2021-11-15 11:13:32 조회수 : 2834       추천수 : 30
NICE 기업정보 보기     

오랫만에 글을 씁니다. 아래 글들을 쭉 보니 요새들어 꽤 핫한 상황인 것 같아서 뭔가 기분이 새롭네요. 대놓고 안티하는 분들이나 대놓고 찬티만을 부르짖는 분들 모두 없어진 상황인 거 같아 분위기가 많이 건전해진 듯한 느낌입니다.

이제 실사가 중반에 접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기대감을 가지고 또 썰을 한번 풀어볼 까 합니다. 개인의 뇌피셜 + 예전에 알고 있던 약간의 정보를 섞어봅니다.

1. 티맥스소프트의 상장 가능성

상장은 당연히 길지 않은 시일 내에 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내년에도 바로 할 수 있을 거에요. 따라서 지금 인수후보자들이 자진철회할 가능성도 매우 낮습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2017년부터 본격적으로 상장 준비를 했지만, 2018~2020년 동안의 지정감사를 거치면서 상장이 한번 틀어졌죠. 이후에 다시 상장을 하고자 하였으나 박대연회장님의 개인회사들(데이터, 에이앤씨 등..)의 재무문제가 전혀 해결이 안되면서, 결국 황금알 낳는 오리의 배를 갈라버립니다.

하지만 반대로 이 과정을 거치면서, 상장준비에 대한 불확실성이 거의 다 제거가 된 것도 사실입니다. 잘만 하면 패스트트랙도 밟을 수도 있을 정도 수준까지는 올라온 것으로 알고있구요.

삼일회계법인은 국내에서 가장 깐깐하고 철저한 감사를 하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빅펌의 관계도 역시 삼일 및 기타 등등으로 불릴 만큼 막강하죠. 한영회계법인이 어떻게 결론을 계속 가져갈 진 모르겠지만, 3년간 삼일회계법인이 적정으로 해놓은 의견에 초를 칠 가능성은 아예 없다고 봐도 됩니다. 

여튼, 상장 자체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상장도 못할거라는 말을 하시는 분들은 그냥 어디서 강아지가 짖는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2. 문제는 공모가인데 과연?

여기서부터는 그냥 제가 알고 있는 과거의 정보만을 가지고 생각해본건데요. 

예전 정보에 따르면, 당시 직상장 준비 시점의 추정공모가가 지금 장외거래가격의 2x가 조금 안되는 가격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게 2018년이었고, 장부상 매출/순이익이 그당시와 지금이 큰 차이가 안나고 있습니다. 머 이미 유통기한 한참 지난 이야기라 지금 시점에서는 큰 의미는 없다고 보실 수도 있습니다.

물론 관계사의 채무 문제가 해결되고 재무구조가 우량해진다면 공모가가 조금은 더 올라갈 수 있을 거라고 생각은 들지만, 반대로 아래 어떤 분도 말씀하셨지만 티맥스소프트의 WAS는 현재 화제가 되고 있는 '클라우드 시스템'의 극히 일부일 뿐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WAS-DB-OS 및 기타 모든 기술들의 집합체가 클라우드이기 때문에, 결국은 좋든 싫든 박대연회장의 개인회사와 당분간 협업을 해야 하지만(다른 외국 선진사들처럼 뭐가 되든 구색은 다 갖추고는 있어야 한다는 전제하에), 관계가 완전히 종료되는 시점에서 과연 지금까지의 협조 체제가 유지될 지는 저는 사실 좀 회의적으로 봅니다. 

오히려 선진사쪽으로 방향을 맞춰서 가치를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 같기도 하거든요. 티맥스오에스가 한컴의 구름OS에 맞춘 OS를 개발해서 시장에 내놓은 것처럼 말이죠.

3. 사모든 배스핀이든 누가 인수를 하게 되면 목표 공모가는 훨씬 더 올라간다. 그렇다면..

머 이건 누구나 다 알고 있는 뻔한 이야기겠지만, 당시 추정공모가가 제가 알고 있던 정보에 따르면 지금 주가의 2x가 조금 안되는 상황에서, 이미 경영권 프리미엄을 주고 산다고 하면 최소 나중에 팔 때는 지금 가격의 4x~6x 정도는 받아야 정상적인 수익 후 엑싯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만.. 잘 모르겠습니다.

단순히 WAS의 기술만 가지고는 기업가치를 저렇게 끌어올리는 것은 상당한 무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기술이 결합되고 시너지를 일으키는 상태에서, 해외시장까지 개척이 잘 되어야(국내는 이미 1위라서) 그나마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저는 그나마 아랫 분이 말씀하신것처럼 베스핀글로벌이 인수를 하는 게 맥쿼리나 다른 회사들보다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진행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구요.

게다가 인위적 주가부양 등 다소 도덕적이지 않은 방법을 쓰기에는 이미 대주주의 지분율이 너무 높고, 가격도 너무 비쌉니다. 결국 기업가치 자체의 증가만이 모든 주주분들이 원하시는 상승을 이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게 얼마나 가능할지는 결국 각자의 판단이겠지요. 

단타나 도박 외, 회사의 성장을 통해 이익을 내시려는 주주분들이라면, 여기서 아웅다웅하기보다는 오히려 회사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건전한 비판자가 되는 것이 더 나을 듯 합니다. 

--

글을 쓰면 쓸수록 너무 아쉬운 감이 많지만(박회장님 개인회사와의 관계..) 경영상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기도 했습니다. 같이 팔아서 살아남아야 했으니까요.

머가 되든 잘 되었으면 좋겠지만, 안티든 찬티든 현실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고 매매를 하는 것이 개인들의 멘탈관리나 이런 곳에 유리하리라고 판단되네요. 

화이팅!



코멘트달기  
화살표(◀ ▶)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이전보기
                       
                       
다음보기
   
이전글   [티맥스소프트] 실적 좋네요 ^^
다음글   [티맥스소프트] 어떻게 티맥스 주식 갖게 되신건가요?

티맥스소프트 주주토론방,티맥스소프트 기업개요,티맥스소프트 현재가,티맥스소프트 주가,티맥스소프트 관련뉴스,티맥스소프트 주식,티맥스소프트 기업가치,티맥스소프트 실적,티맥스소프트 주당순이익,티맥스소프트 매출,티맥스소프트 상장,K-OTC,프리보드,장외시장,프리보드시장,장외주식,프리보드주식,소액주주,주주동호회,주주게시판,공모,소액공모,시황,시세,주식차트,주가,3시장,코넥스,제주식3시장,KONEX,KOSCOM,팍스넷,KOSDAQ,KOSPI,장외주식사이트,소액주주모임,비상장주식거래사이트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38 Best 주주동호회 순위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정보제공윤리정책
OTC38 로고
Copyrightⓒ (주)38커뮤니케이션. All rights reserved.      
사업자등록번호 : 108-81-2149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19-1912호
장외주식시장, 장외주식 시세표, 장외주식매매, 비상장주식 시세표, 비상장매매, 장외주식거래, 장외주식 현재가, 장외주식 기업분석,IPO공모
본 게시판에 게시된 정보나 의견은 38커뮤니케이션과 아무런 관련이 없으며 게시물의 내용과 관련하여 발생한 법적 책임은 게시자
또는 이를 열람하는 이용자가 부담해야 하며, 당사에서 제공하는 증권정보와 분석자료 및 주식시세는 단순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장외주식 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음. 투자간 매매는 일체 개입하지 않으며 정보 및 거래에 대한 손익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